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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천복입니다.^^

 

매월 종사자 급여 지급을 위해 급여 작업을 하고 계신가요?

급여 작업을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으로 할 수도 있고,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고 엑셀로 바로 작업할 수도 있고, 기타 다른 방법을 활용하고 계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재가노인복지시설 재직 시에서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임직원보수일람표를 위해 급여대장을 등록하거나 해야 하는 절차가 없기도 했고, 종사자 수가 많지 않아(상근 직원 10명 내외) 엑셀로 급여 작업을 했었습니다.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는 종사자 수가 많기도 했고(80명 내외) 임직원보수일람표를 위해 급여대장을 등록하는 등 시스템 활용이 필요했기 때문에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으로 급여 작업을 했습니다. 저의 역할은 시스템에 입력하기 위한 입사/퇴사 종사자 정보, 중도 입사자/중도 퇴사자의 일할 계산, 장기근속장려금 대상자 목록, 직원 복지수당 지급 대상자 목록 등 시스템을 활용한 전반적인 사전 자료를 준비해서 시설장에게 주는 역할이었지만, 시설장이 급여 작업을 못하는 경우 제가 직접 작업하기도 했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으로 급여 대장 작성에 들어가기 앞서 사전에 해야 하는 기본 정보 입력에 대해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1. 인사카드 정리하기

입퇴사의 사유가 발생하면 시군구에 입퇴사보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사카드는 정리되어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급여 작업 시기와 맞물리거나 급여 작업 전에 퇴사 또는 입사는 했지만 시군구보고를 하지 않아 인사카드가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으니 먼저 입 퇴사자 명단을 확인하고 인사카드를 정리해주세요.

 

2. 급여 - 개인정보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인사카드에 종사자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으면 개인정보관리 화면에서 현재 종사자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종사자마다 기본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신규 입사자가 있는 경우 신규 입사자의 이름을 클릭하여 기본 정보 등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기본정보란에서 급여 그룹, 급여형태, 급여지급 여부, 연말정산신고 여부를 입력했고, 4대보험정보에서 고용보험대상 여부, 산재보험대상 여부에, 퇴직금 정보에서 퇴직금 대상자 여부에 체크하는 정도까지만 했었습니다만, 기타 다른 정보 입력은 시설별로 정하셔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퇴사자는 정상 상태의 종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혹 중도 퇴사하여 퇴사처리가 완료되어 있는 종사자가 있다면, 인사카드에서 잠시 퇴직 상태를 정상 상태로 돌려놓으시면 해당 목록에 나타나고 당월 급여 작업 명단에 나타납니다. 아니면 퇴직 상태만 따로 작업하셔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3. 급여 - 항목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시설별로 급여 지급 시 항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시설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본급을 제외하고 수당 중에서 명칭별로 구분하여 입력해주시면 되고, 과세/비과세(비과세인 경우 비과세 한도), 급여/상여/연차 구분, 사용 여부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급여와 상여 구분은 하지 않았었습니다만, 지급되는 금액의 성격을 확인해보고 급여와 상여로 구분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지급 항목의 입력이 끝났으면 공제항목으로 넘어옵니다. 급여 지급 시 개인부담금은 공제하고 실수령액을 지급하기 때문에 공제되는 항목을 입력해주시고 사용 여부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공제항목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소득세, 주민세이고 추가적으로 시설에 따라 종사자 식대비, 상조회비 등 매월 급여 지급 시 공제하는 기타 항목들이 있으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4. 급여 - 그룹/지급월 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급여 그룹을 구분해두셨다면 그룹별로 지급 항목 및 공제항목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저희 시설은 모든 종사자가 같은 급여그룹에 있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사업별로 그룹을 구분해두고 계시는 시설 등이 있다면 그룹별로 지급항목 및 공제항목을 확인하시고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매월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급여 및 수당이 있는 반면, 일정 시기에만 지급되는 수당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명절휴가비(명절수당)입니다. 모든 급여 지급 항목 중에 매월 지급인지, 일정 시기에만 지급하는 것인지 등을 구분하여 그룹별로 체크해주시면 되는데, 굳이 활용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5. 급여 - 호봉 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호봉별로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등록하셔도 되고 표준 호봉을 불러와서 입력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호봉제로 급여지급이 이루어지는 시설이 아니라면 연봉관리에서 금액을 입력해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6. 급여 - 사회보험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교육자료 - 인사급여세무자산

사회보험관리에서는 매월 공제되는 사회보험료를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매년 1월에는 보수월액이 변경될 수도 있기 때문에(최저시급 인상에 따른 급여 인상 등) 직접 입력하시거나 전년도 12월분을 복사하여 활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보수월액이 변경되거나 신규 입사자가 있는 경우 등 사회보험 공제를 위해 보수월액 입력 및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이 곳을 활용해주시면 되고, 입력 및 수정이 필요 없는 달은 적용년월 옆에 복사 버튼을 눌러 복사하고자 하는 달, 생성하고자 하는 달을 선택하시면 복사가 되고 해당 월에 해당 금액이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급여대장을 작성하지 않았던 시설이라면, 초기에 진행해야 하는 작업들이 몇 가지 있지만, 초기 작업만 끝이 나면 입 퇴사자가 발생하거나 지급 및 공제항목 조정 등 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크게 손 댈 것이 없는 부분들입니다. 

초기 설정이 끝났다면 이후에는 입퇴사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개인정보관리에도 입력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매월 급여 작업을 위해 입력할 것은 사회보험관리밖에 없습니다. 

 

이번에는 여기까지 정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급여 계산을 하기 위해 계산 방법 설정과 급여 계산 및 급여 수정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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