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천복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사무원이 일상적으로 하는 업무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 일상 업무는 기관에 따라 정말 많이 다를 것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1. 회계서류 작성(결의서 작성, 증빙서류 정리, 물품 구입 등 지출을 위한 내부 기안 작성 등)

2. 문서 접수(외부 기관에서 들어온 공문을 접수하여 결재를 올리고 담당자들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

3. 문서 발송(시군구 보고, 공단, 외부 기관 등 협조 공문 발송이나 서류 제출을 위한 발송 공문 작성 및 발송)

4. 사무용품 관리(필요한 사무용품 확인 후 구입, 물품 출납원 역할)

5. 근로장학생 및 자활근로자 관리(재가시설 재직 시 했던 업무입니다. 보통은 사회복지사가 담당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당시에 근무 인력이 충분하지 않아 제가 담당했습니다.) 

6. 입소비 수납 및 지출(병원, 약국 등에 비용 지급 등), 미납자 안내(요양원 재직 시 업무)

7. 은행 외근 업무, 자금 집행 등 운영비 지출(공과금 납부)

8. 보조금 신청 및 정산업무

9. 상조회비 관리

10. 우편물 관리

11. 입퇴사자 발생 시 입퇴사보고, 사회보험 취득 및 상실 업무

12. 메일 확인, 통장 관리, 증명서 발급(재직증명서 등)

13. 급여 및 퇴직연금(인건비) 관련 업무, 소득세 신고

14. 사회보험료 납부, 소득세 납부

15. 수시로 발생하는 업무 대응(전화 업무, 이용 문의 등등)

 

일단 기억나는대로 정리를 하긴 했지만.. 이것보다 더 자질구레한 일들(?)이 많습니다..(차마 다 담지 못해요..)

전부 사무원이 해야한다는 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사무원은 사무실에 있는 경우가 많다 보니 지원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원이니까 회계만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래도 사회복지시설의 사무원으로 근무하시는 거잖아요?

우리 대상자분들한테, 보호자분들한테, 잠재적 고객이실 수 있는 방문객한테 먼저 웃으면서 인사드리고 다가가면..

좋아라 해주시니까..

회계니까 딱딱하다, 까칠하다, 냉정하다 같은 이미지 말고.. 그래도 다가가기 편한 사무원선생님이 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