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복입니다.^^
오랜만에 실무 관련 글을 남기는 것 같습니다.
사실.. 실무 관련하여 작성 중인 글은 있는데...
실무 작업 캡처의 문제나.. 자료 정리에 시간을 많이 쓰지 못하고 있다 보니...
올리는데 시간이 좀 걸리네요..(그냥 개인 사정이니.. 실무 얘기만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달청에서 유류공동구매카드를 신청하는 업무를 하게 되어..
처음 해 본 이 업무가.. 다음에 또 할 일이 크게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혹시나 모르는 게 사람 일이다 보니..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조달청 유류공동구매카드 신청 업무 정리!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나라장터에 접속합니다.
https://www.g2b.go.kr/index.jsp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
www.g2b.go.kr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사진의 빨간 박스를 눌러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이때 공동 인증서는 일반 은행 업무를 보는 공동 인증서(4,400원)로 안 되구요..
범용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1년 110,000원 - 발급회사에 따라서 더 저렴한 곳이 있으니.. 확인해보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입찰업무를 진행하고 계신 기관이라면 범용공동인증서가 있으실 것이기 때문에 해당 인증서로 로그인해주시면 되고,
저의 경우처럼 나라장터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시설이라면 신규 이용자 등록을 진행하여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절차부터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ㅠ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업무가 필요한 기관은 신규 이용자일 가능성이 높으므로...(갱신하지 않아 재발급해야 하는 경우도 물론 있겠지만요..)
신규 이용자인 경우 신규이용자 등록부터 진행하셔야 합니다.(신규 이용자 등록 절차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정리해보겠습니다... ^^;;)
범용공동인증서가 있다는 전제 하에.. 다시 업무 정리를 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차량용 유류 및 소규모 저장용 유류 공동구매 서비스 안내 바로가기" 클릭!
로그인을 하신 후에 메인에서 클릭하셔도 되고..
로그인한 후 나타난 화면에서 상단에 "조달청계약요청(중앙조달)"을 클릭해도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냥 메인에서 바로 해당 바로가기를 눌러서 창으로 접속한 후 로그인을 진행하셔도 사실 무방합니다...^^;;
"조달청계약요청(중앙조달)" 클릭 - "유류공동구매" 클릭 - "카드관리" 클릭 - "카드신청" 클릭
메인 화면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조달청계약요청(중앙조달)" 클릭하시면 하위 선택창이 나타나고 "유류공동구매" 클릭하면 또 하위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카드관리" 클릭하고 "카드신청" 클릭하면 카드 신청을 위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카드 신청서 작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이전에 신청하신 내역이 있다면 카드신청서 작성 아래 목록에 신청내역이 나타날 것이고,
없는 경우 조회되는 내용이 없을 것입니다.
"카드 신청서 작성"
카드신청서 작성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먼저 나타납니다.
이때 사회복지시설은 해당 시스템(디지털 예산회계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니오"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시스템 사용 여부 확인 이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관 정보, 신청자정보, 카드결제 계좌정보, 첨부문서, 정보제공동의를 순서대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작성 시 우선 필수기재(*) 사항을 먼저 입력해주시면 되고, 법인 산하 시설이라서 법인등록번호 등이 있는 경우 전부 입력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기관정보 >
1. 제가 신청서 작성 시에는 대표자 주민번호를 입력하는 칸은 없었으나 조달청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에는 포함되어 있네요..^^
2. 법인 요청한도는 법인(시설)에서 사용할 모든 카드의 총 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 신청자 정보 >
1. 카드 신청 매수 : 사용자 ID당 999개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카드 수량이 많을수록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량을 신청하시는 게 좋겠지요? (저는 이번에 기관 차량 수와 맞춰서 차량별 1개씩을 생각해서 2장을 신청했습니다. 관장님께 확인 후 진행한 수량입니다.)
2. 카드 요청한도 : 카드 1개당 적용되는 한도입니다. 사용하는 카드 수량이 적은 경우 법인요청한도=카드요청한도로 하셔도 되겠고, 여러 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법인요청한도>카드요청한도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이는 시설 상황에 맞게 결정하시면 되고, 한도를 높게 잡을 경우 카드사에 따라(거래실적 등) 신청한도까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매뉴얼 화면에는 없지만, 실제 신청하실 때 신청자 정보 아래 신청 카드사 정보가 있습니다.
현재 조달청 유류구매카드는 농협카드와 신한카드 중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카드사를 선택하면 카드사별로 필요로 하는 서류가 나타납니다.(카드 동의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스캔하여 첨부해야 합니다.)
* 저희 기관은 신한은행, 농협은행 둘 다 거래를 하지 않아 카드 신청 시 어느 카드사를 선택할지 고민을 했었는데..
신한카드가 농협카드보다 필요로 하는 서류가 조금 더 까다로운 느낌도 있었고, 기관 근처에 농협은행이 있어서 영업점
방문 시 가까운 농협이 나을 것 같아 농협카드로 신청했습니다.
< 카드결제 계좌정보 >
신한은행, 농협 둘 중 거래하는 은행이 있는 경우 해당 은행의 계좌를 등록해주시면 좋겠고,
없는 경우 주거래은행의 계좌를 등록하셔도 무방합니다.
매뉴얼 화면에 없지만 카드결제 계좌정보 아래 유류구매카드의 SMS 수신 및 부가기능 란이 있습니다.
이는 승인내역을 SMS로 받을 것인지, 유류구매카드 청구서를 메일로 받아볼 것인지 신청하는 칸입니다.
필요하시면 입력하시면 되겠고, 이후에는 정보동의와 첨부서류를 첨부하여 카드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첨부서류
1. 카드사에 제출할 정보 동의서(카드사 선택란에서 파일 다운로드 및 첨부 가능)
2. 시설 고유번호증(또는 사업자등록증)
3. 시설 직인 날인된 협조 공문(예시 공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으므로 기관 외부발송 공문 양식에 해당 내용을 넣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4. 법인등기부등본 원본 등(카드 선택 시 첨부문서 첨부 공간 아래 서류 안내가 나타납니다.)
5. 카드대금 결제할 통장사본(꼭 카드사와 동일한 은행일 필요는 없습니다.)
정보제공 동의를 확인하고 체크한 후 저장하시면 신청내역이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정상적으로 송신 완료되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목록에서 확인 가능)
해당 카드사(카드사 정보에 선택한 영업점)에서 신청내역을 확인하면 안내 전화가 옵니다.
(저희 기관은 농협과 거래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 선택하게 되었는지 간단하게 물어봤었고, 신규거래이기 때문에 파일로 첨부하긴 했으나 원본 서류로 필요서류를 안내해주셨고, 추가로 서류 구비 후 영업점 방문을 요청해주셨습니다.)
거래실적이 있는 곳이면 좀 더 수월하게 업무가 진행될 것이고,
거래실적이 없는 곳이면 추가적인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고, 영업점에 방문하여 카드 발급 관련 서류를 작성하고 카드 신청을 마무리하시게 됩니다.
카드 결제일
조달청 유류구매카드의 경우 결제일을 지정할 수 없고,
신청서를 작성하실 때 안내되어 있듯이 1일~15일 사용분은 당월 22일, 16일~말일 사용분은 익월 7일에 결제된다고 합니다.
조달청 유류구매카드는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발급에 좀 더 까다로운 느낌이 들긴 했지만..
다행히 영업점 직원분이 처음부터 친절하고 상세하게 안내해주신 덕분에 큰 문제없이 신청도 마무리하고 카드도 수령했습니다.
조달청으로 신청하고 서류 구비 후 빠르게 영업점에 가려고 했으나..
기관 행사 등의 사유로 조금 늦게 방문했던 터라 직원분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직원분이 꼼꼼히 카드사 등에 물어봐주시면서 업무를 진행해주셔서 추추가적인 서류 구비 없이 업무가 마무리되어 직원분께 정말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다음에 추가로 신청하게 되면 그때는 좀 더 수월하겠죠? ㅠ_ㅠ
혹시나 조달청 유류구매카드 발급 업무를 진행하게 되시는 선생님 계시면..
이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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